불면증 클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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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장애란?

수면의 이상으로 인해 낮과 밤에 여러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합니다. 수면 장애의 특징적인 증상들은 불면증, 낮에 느끼는 과도한 졸림, 자다가 일어나는 이상행동 등이 있고 그밖에 집중력 저하, 우울증, 불안, 일상생활에서의 기능 저하, 심혈관계 장애, 성기능 장애, 면역기능 저하와 같은 것이 있습니다. 모든 수면장애가 여러 가지 증상의 복합적인 형태로 나타나지만 드러나는 증상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 - 불면증을 주로 보이는 수면장애
  • - 낮에 과도한 졸림을 일으키는 수면장애
  • - 자다가 이상한 행동을 보이는 수면장애
불면증이 나타나는 비율

미국 성인의 약 1/3 정도가 일생동안 어떤 형태로든 불면증을 경험한다고 하며, 성인의 10-15%는 만성적인 불면, 25-35%는 일시적 또는 간헐적인 불면을 경험하며, 노인 인구의 57.7%가 불면증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어린이에서도 흔하게 나타나며, 지난 수년간 불면증의 유병률은 증가 추세에 있는데 관련된 요인들로는 여성, 정신과적 및 내과적 질환의 존재, 물질남용, 그리고 노령화 등이 있습니다.

불면증으로 전문의를 방문해야 할 경우

불면증으로 전문의를 방문해야 할 경우에는 잠들기가 어렵거나, 자주 깨거나, 아침에 일어나 충분히 회복감을 느끼지 못하는 불면증이 한달 이상 지속되면서 낮에 생활하는데 있어서 감정이나 직업적 기능이 방해를 받는다면 전문의를 방문하십시오. 몇몇 불면증은 정신과적 상담 및 교육으로 간단히 해결되기도 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당연히 모든 사람은 8시간을 자야한다는 생각을 하지만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듯 수면 양상도 다를 수 있습니다. 또 자신이 인식하지 못하는 잘못된 수면 습관으로 인해 불면증을 겪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상담은 수면에 대한 잘못된 지식이나 수면 습관으로 인해 불면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불면증의 원인

불면증은 하나의 증상입니다. 몸에 이상이 생기면 열이나 통증과 같은 증상이 생기는 것과 마찬가지로 수많은 수면장애가 불면증이라는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불면증의 원인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불면증원인에 대한 안내 입니다.
① 심리적인 요인
② 정신과적 장애
③ 생활습관
④ 환경적인 요소
⑤ 신체 질환
⑥ 수면제의 오용 또는 남용
⑦ 학습된 불면증
⑧ 호흡장애
⑨ 주기성 하지운동증
⑩ 수면 중 지속되는 각성 뇌의 활동
⑪ 위식도의 역류

불면증의 진단기준
  • - 주관적으로 수면이 부족하다는 느낌.
  • - 잠드는데 30분 이상 걸림.
  • - 일단 잠든 후 깨어 있는 시간이 30분 이상.
  • - 불면증이 일주일에 3회 이상 발생.
  • - 불면증이 6개월 이상 지속.
  • - 수면이 부족해서 피로감, 작업장애, 기분장애가 발생.
  • - 불면증으로 일상생활 및 직장생활에 많은 장애 발생.
불면증의 지속기간

불면증은 모든 사람들이 겪을 수 있는 문제이고, 대부분 하루나 이틀 정도 나타나지만 때때로 몇 주, 몇 달 심지어는 몇 년 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 1. 일시적인 불면증
    • 일시적인 불면증은 불면증이 며칠간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 불안이나 흥분 또는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 야기됩니다.
  • 2. 단기 불면증
    • 직장이나 가정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2~3주 정도 제대로 수면을 취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 3. 만성 불면증
    • 만성 불면증은 4주 이상 지속되는 불면증을 말합니다. 수면 중 일어나는 호흡장애나 근육활동 질환과 같은 신체적인 문제로 인한 수면장애가 만성 불면증의 원인에서 반 이상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만성적인 불면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자세한 수면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만 합니다.
불면증의 치료

단기적으로 발생하는 불면증의 경우 약물치료가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장기간 약물을 사용할 경우 효과가 불분명하고 약물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수면 전문가나 행동의학을 훈련받은 전문가에 의한 비약물치료 방법들도 함께 사용합니다. 치료의 효과성은 환자가 얼마나 성실하게 참여하는가에 의해 좌우되고,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 1. 약물치료
  • 2. 비약물치료
    • ① 수면위생 교육
    • ② 행동치료 : 자극조절치료, 수면제한요법, 이완훈련
    • ③ 인지치료
    • ④ 빛 치료 및 시간치료 등이 있습니다.
불면증 치료시 주의사항

수면제는 한 달 이상 지속적으로 복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특히 만성 불면증의 경우에는 일률적으로 수면제를 복용해서는 안되며, 원인을 규명하고 원인에 따라 치료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단기간 사용하는 수면제가 도움이 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몇몇 경우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 ① 시차적응 : 신체가 시차변화에 적응하는 동안 1~3일 정도 수면제를 복용하여 수면을 증진시키고 낮 동안의 피로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 ② 교대 근무 : 만성적인 "직업적 시차"를 방지하기 위하여 교대제 근무 변화 후에 1~3일 정도 밤 동안 보다 쉽게 잠들게 해주고 잠을 유지하게 해주는 수면제를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 ③ 급성 스트레스 : 가족의 사망이나 새로운 업무의 시작과 같은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불면증에 걸리는 환자들에서 일시적으로 수면제를 복용함으로써 만성적인 불면증으로 이행하는 것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 ④ 예상되는 스트레스 : 회의에 참석하기 전 혹은 연설하기 전날 밤에 항상 뒤척이는 사람들은 그러한 경우에 수면제를 복용한다면 좀 더 편안히 잘 수 있을 것입니다.
  • ⑤ 만성 불면증 : 수면제를 복용하는 것은 만성적인 불면과 동반되어 과도하게 불안해 하는 경우에 이를 완화시켜줄 목적으로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⑥ 특정한 의학적 장애 : 주기성 하지운동증의 경우 수면제가 수면을 증진시켜 줄 수 있습니다.

[Tip. 수면건강을 위한 좋은 습관]

  • ①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십시오.
  • ② 침대나 요에는 잠잘 때만 누우십시오.
  • ③ 수면 전에는 조금 뜨거운 물로 목욕하십시오.
  • ④ 취침 전 TV나 라디오 대신 짧은 독서와 같은 편안한 습관을 갖도록 하십시오.
  • ⑤ 낮에 규칙적으로 운동하십시오.
  • ⑥ 규칙적인 생활을 하십시오. 식사, 잡일하기, 그리고 다른 활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은 인체에 있는 생체시계의 활동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⑦ 취침 6시간 전부터 카페인 음료나 술과 담배를 금하십시오.
  • ⑧ 매일 같은 시간에 자도록 하십시오. 낮잠은 피하는 것이 좋지만 필요하면 오후 중 반쯤 짧게 취하십시오.
  • ⑨ 꼭 필요한 경우에만 보조적으로 수면제를 복용하십시오. 특히 술을 마신 후에는 수면제를 복용하지 마십시오.